- 게시글
- 작성일
- 좋아요
- 조회수
- 치핵 수술 이후 치루발생
- 2016.03.02
- 2,011
- 11,830
기쁨병원 진료실 이야기 (블로그 출처) - 외과 전문의 하광일
30대 남성 분이 치루 진단 받고 수술 받기 위해 내원하였습니다.
1년 전에 치핵 수술을 하였는데, 수술 이후 최근까지 딱딱한 것이 만져 지고 진물도 나온다고 하였습니다.
우선은 진찰을 해보니 아직 치핵도 남아 있을 뿐 아니라 치루가 6시 방향
(항문 질환에서 시계방향 표현 법을 사용합니다)에 딱딱한 구멍이 나와있었습니다.
다행히 단순치루 였습니다.
참고로 치루는 단순치루와 북잡치루로 나누는데 복잡치루인 경우에는 재발의 위험성도 상당히 크며, 그 만큼 수술도 힘들고 회복도 오랜 기간이 지나 서야 치유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과 의사라 할 지라도 치루라는 질환을 못 접해본 경우가 많으며, 잘못 수술을 할 경우 변실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 전 평가가 중요합니다.
이분인 경우에는 치핵 수술 이후 염증이 생긴 것 같은데 제대로 치유가 안 되서 치루로 진행된 것 같습니다.
다행히 단순치루라서 간단하게 국소 마취로 수술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어제 외래를 통해 수술 이후 결과를 확인해보니 상처도 잘 낫고 있었습니다.
외과 전문의 하광일 작성. [기쁨병원 진료실 이야기 블로그 출처]
- 게시글
- 작성일
- 좋아요
- 조회
- 빈혈을 유발하는 치핵
- 2016.01.02
- 596
- 2,278
기쁨병원 진료실 이야기 (블로그 출처) - 외과 전문의 하광일
40대 여성 분이 외래에 방문하셨는데 하얀 얼굴을 가지신 분이었습니다.
어떻게 오셨는지 여쭤 보니깐 다름 아닌 배변 이후 출혈이 많아서 방문하신 것이었습니다.
심지어 출혈로 인해 빈혈이 생겨서 수술 마음 먹고 오신 것이었습니다.
얼굴이 하얗게 변할 정도의 혈변으로 인한 치핵은 자주 보는 경우는 아닙니다.
항문질환에서 몇 안되는 응급상황입니다.
평소에 건강하신 분으로 정기 검진을 계속 받아오다가 2년 전부터 빈혈수치가 낮아서 여러가지 검사를 했으나
특별히 원인이 될 만한 것을 찾지 못하고 배변시 출혈 증상만 있어왔습니다.
진찰 소견상 바깥으로 밀려나오는 치핵은 심하지 않으나 수지 검사 중에도 피가 묻어 나올 정도로 심하였습니다.
우선 혈액검사를 시행해 본 결과 다행히 수혈 할 정도의 수치는 않아서 당일 바로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아주 심한 경우는 최소한 혈액 2-3팩을 받은 이후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수술은 원래 피가 많이 부위이므로 수술 중에도 1팩 이상 출혈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이분은 수술 중에 많은 피가 나지 않아서 수술을 평소처럼 크게 합병증 없이 잘 마쳤습니다.
외과 전문의 하광일 작성. 기쁨병원의 진료실 이야기 블로그 출처
- 게시글
- 작성일
- 좋아요
- 조회
- 마제형 복잡치루의 수술 - 내공봉합술
- 2015.01.05
- 1,456
- 6,194
스스로 복잡치루라며 수술예약을 하고 오신 40대 초반의 남성분이 있었습니다. 저희 병원에 오시기 전에 두 병원에 갔었는데, 한 곳에서는 복잡치루라는 얘길 들었고, 다른 곳에선 단순치루인데 복잡한 형태라는 이야길 들었답니다. 그리고 시톤법으로 수술을 하자는 말도 들었답니다.
진찰을 해보니 단순치루 중에서 복잡한 형태가 아니라 복잡치루 중에서 복잡한 형태였습니다. 치루의 내공은 꼬리뼈 쪽, 즉 6시 방향에 있는 반면 치루의 외공, 즉 바깥쪽 구멍은 음낭 가까이 회음부에 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치루관이 항문 주변을 돌아서 터져나오는 형태를 마제형, 즉 말발굽 모양 치루라고 부르는데, 외공이 이렇게까지 멀리 떨어져 있는 마제형치루는 사실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시톤법은 괄약근을 어떻게 해야할지 자신이 없을 때 시행하는 수술법입니다.
여름에 어름을 철사 끈으로 묶어 매달면 철사 끈이 어름을 뚫고 빠져 서서히 빠져 나가는 것과 같은 원리를 이용하자는 수술입니다. 즉, 단계적으로 괄약근을 단단하게 실로 묶어주면 실이 서서히 괄약근을 끊고 빠져 나가며, 끊어졌던 괄약근은 뒤따라 오며 다시 붙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런 이론적인 기대대로만 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저도 개인적으로 과거에 이 시톤법을 여러번 시행해 봤지만, 열에 아홉은 기대와 달리 심한 괄약근 손상과 그에 따른 항문의 심각한 변형을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주 간격으로 괄약근을 단단히 조일 때마다 극심한 통증도 유발되고요. 괄약근 손상이 적을 것이라는 가정을 통해, 의사 스스로 위안을 받을 뿐 실제로 환자분에겐 심한 괄약근 손상을 입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복잡치루에서 시톤법은 절대로 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항문통로에 있는 치루의 내공을 봉합해주는 수술을 합니다.
구멍을 막아준다니 무척 간단한 수술이지요.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항문통로 깊은 곳에 있는 구멍을 잘 막아준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도 다른 복잡치루수술법, 즉 점막판이동술이니 근충전술이니 하는 수술법보다는 훨씬 쉽습니다. 수술이 쉽다는 것은 그만큼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이분도 복잡한 복잡치루였지만, 수술결과는 좋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